한사랑요양원의 정원 및 입구 모습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수목으로 우거진 정원은 마치 하동의 숲을 연상케 합니다. 부드러운 잔디는
어르신들의 산책로로, 도로와 넓은 주차장은 가족 및 방문객의 편의를 위해 잘 정돈되어 있습니다.
로비
입구를 지나 안으로 들어서면 어르신들과 보호자분들께서 한사랑요양원과 처음 마주하는 곳이 로비가 아닐까합니다. 그런 만큼 늘 청결하게 관리하고 있으며
어르신들을 만나러 오신 방문객들께서 편안하게
기다릴 수 있도록 공간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편안한 소파와 그 옆에 TV가 있어 지루함 없이 대기할 수 있습니다.
또 계단을 이용하기 어려운 휠체어를 탄 어르신들을 위해 엘리베이터도 설치되어 있어 편안한 이동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실
프로그램실에서는 다양한 행사, 생일잔치, 노래교실, 레크레이션, 놀이프로그램등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넓은 공간과 행사용 비품등이 잘
정리되어 있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어르신들의 정서함양과 기분전환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육체의 재활에만 신경쓰는 것이 아니라 정서와 인지활동, 일상생활활동, 또한 타 어르신들과의 관계형성이 대부분 프로그램실에서 같이 어울리고
활동하면서 이루어지고 있기때문에 어르신들께 즐거움을 드리는 공간입니다.
세탁실
어르신들이 사용한 의류와 침구류 등을 세탁하는 곳으로 대용량 전동세탁기와 건조기로 매일 세탁물을 세탁, 살균, 건조하고 있습니다.
물리치료실
물리치료실은 온열기구, 저주파 마사지기 등 다양한 재활 기구들이 구비되어 있어 어르신들의 만족스러운 생활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청결하고 깨끗한 시설에서 물리치료사 선생님의 체계적인 물리치료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목욕탕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것이 목욕이 아닐까합니다. 요양보호사들이 어르신들의 몸을 씻겨주고 개인위생을 도와주는 목욕실은 탕과
샤워부스로 나누어져 있으며, 쉽게 넘어지기 쉬운 어르신들을 고려하여 미끄럼방지와 지지대등이 있어 안전한 목욕이 가능합니다.
또한 365일 온수/냉수가 끊임없이 나오며 몸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한 편의의자도 구비되어 있습니다.
생활실
생활실은 어르신들이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곳이기 때문에 늘 안락하고 편안한 공간이 되게끔 노력하고 있습니다.
채광과 환기에 특히 신경 쓰며, 침구류와 생활실 공간이 언제나 청결하게끔 저희 요양원에서는 매일 청소와 청결체크를 하고 있습니다.
또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을 위해 요양보호사, 자원봉사자 분들께서 말벗이 되어주기도 하고 다양한 놀이프로그램도 이루어집니다.
비상/재해방지시설
신체가 불편하신 어르신들은 재해/화재 등 비상사태가 발생했을 때 큰 피해를 입기 쉽습니다. 그래서 저희 요양원은 예상치 못한 재해 및
비상상황에 대비해 안전예방에 특별히 신경 쓰고 있으며, 비상재해대비시설을 설치하여 안전관리감독하고 있습니다.
식당, 조리실
저희 요양원은 어르신들께 맛있는 음식과 건강한 식단을 제공하기 위하여 ‘청결’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르신들이 사용했던 수저와
그릇, 음식용기, 조리도구는 그날그날 깨끗하게 씻어 살균처리하며, 잔반 재사용도 일절하지 않는 등 기본수칙을 철저하게 지키고 있습니다.
내 가족이 먹는 것처럼 영양섭취와 청결에 각별히 신경 쓰고 있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급식실 위생교육을 실시해 공경과 정성을 담아 어르신을 위한 친환경 영양관리와 철저한 위생관리로 만족도 높은 맞춤형 식단을 운영합니다.
텃밭
한사랑요양원에서는 넓은 텃밭에서 고추부터 배추, 열무, 양파, 가지, 대파까지 다양한 야채를 직접 재배하고 수확합니다.
어르신들께 보는 즐거움을 드리고, 텃밭을 보며 과거 기억을 떠올리는 회상요법을 통해 인지기능의 유지 및 회복에도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직접 수확한 싱싱한 채소는 실제 음식재료로 쓰이며 어르신들의 삶에 건강한 영양소가 됩니다.